ETC/기타

소스트리 커밋내역, 파일 내용 한글깨짐 총 정리 +인텔리제이 한글깨짐 설정(UTF-8)

내가 그린 코딩 그림 2024. 5. 25. 01:11
반응형

버전관리를 위해서 깃허브를 자주 사용하기에 소스트리를 사용하고 있었고 개인 프로젝트를 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회사에서 할때는 안보이던 한글깨짐 현상이 보여서 찾아보게 됐습니다.

 

차근차근 따라가서 해결이 되시는 분들이 많으실거지만 저의 경우 해결이 안되었었던 문제가 있어서 인텔리제이까지 인코딩 설정을 맞췄습니다. 따라가면서 해결이 안되시면 마지막에 제가 한 설정을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소스트리 한글 깨짐 현상

현상은 아래와 같이 커밋 메시지, 파일 내용에서 한글이 깨지는 현상이 보였습니다. 그래서 찾아보니 인코딩을 바꿔줘야 했습니다.

 

[옵션-도구] 탭에서 EUC-KR 적용 하기

찾아보니 아래와 같이 도구-옵션 탭에 들어가서 euc-kr을 적용해보라는 글이 많았습니다.

그랬더니 커밋 메시지는 한글이 제대로 적용되어 보였으나, 파일 내용은 여전히 한글이 깨지는 현상이 보였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글처럼 여기서 해결되시는 분들도 많을 것 같습니다.

 

 

설정 파일에서 상세 옵션 설정하기

우측 상단에 설정메뉴를 눌러서 설정 파일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i18n]
   logOutputEncoding = euc-kr
   commitEncoding = UTF-8

위와 같은 내용을 추가하고 적용을 하면 해결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해서도 해결되는 분들이 있으실겁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 파일 내용은 여전히 깨지고 있었기 때문에 IDE의 인코딩 문제가 결합되어 있는것으로 보였습니다. 기존에는 소스트리에서만 한글이 깨져보였는데 설정을 바꾸다보니 깃허브에서도 인코딩이 깨져서 반영될때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제가 최종적으로 적용한 설정입니다.

 

인텔리제이 - 소스트리 UTF-8 로 설정하기

euc-kr을 애매하게 적용하는게 원인 같았습니다. 그 원인은 인텔리제이 쪽에 UTF-8 설정이 제대로 안되어있었기 때문입니다. 회사 PC는 이미 UTF-8 설정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개인PC와 같은 레파지토리에 커밋을 할때도 인코딩 차이가 생겨버려서 동일하게 맞춰버렸습니다.

[i18n]
   logOutputEncoding = UTF-8
   commitEncoding = UTF-8

드디어 소스트리 커밋 메시지도, 파일 내용도 깨지지 않게 되었습니다.

반응형